Ⓒ Form us with Love – BAUX – Träullitdecor - Hexagon

주황 혹은 오렌지로 불리는 색은 빨간색과 노란색이 어우러져 따뜻하면서도 에너지 넘치는 색으로 꼽힌다. 오렌지는 밝고 강하며 활기찬 느낌을 선사한다. 우리는 오렌지를 통해 뜨거운 여름을 떠올리고, 같은 이름을 가진 열대 과일에서 비롯한 이국적이면서도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상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와는 대조적으로 쓸쓸히 떨어지는 낙엽과 노을 지는 하늘, 벼가 익어가는 모습 등 수확과 결실의 모습을 생각하기도 한다.


  Ⓒ billiani - Cafe

오렌지는 말 그대로 감귤류에 속하는 열매를 가리키는 뜻으로, ‘Orange’라는 단어가 알려지기 전에는 ‘Yellow-red’라 불리며 붉은색과 동일하게 묘사되기도 했다. ‘오렌지’라는 색은 존재했지만, 그 이름은 없었던 것이다. 15세기 말 16세기 초 포르투갈 상인들이 아시아에서 최초의 오렌지 나무를 유럽으로 가져왔고, 이때 오렌지를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naranga’, 스페인어 ‘naranja’, 포르투갈어 ‘laranja’, 영어 ‘orange’ 등으로 정착하며 유럽 언어의 일부가 되었다.


  Ⓒ Matteo Zorzenoni – Fillet - Scapin

오렌지가 영어로 처음 기록된 것은 1502년 마가렛 튜더를 위해 구입한 의류에 대한 설명이었다. 고대 이집트와 인도에서 예술가들은 계관석(Realgar)이라 불리는 광물을 사용해 사람의 피부를 표현했으며, 벽화와 무덤에 오렌지색을 사용했다. 이후 종교화(宗敎畫)를 그리는 중세 미술가와 금을 만드는 방법을 찾기 위해 연금술사들이 즐겨 찾기도 했다.


  Ⓒ Konstantin Grcic – Cape


  Ⓒ studio Sebastian Herkner - Caribe Table

유럽과 미국에서 오렌지는 왕가의 색이자 국가를 대표하는 색이었다. 16세기 네덜란드는 에스파냐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 강력한 가톨릭 정책으로 교인들의 탄압을 넘어 학살에까지 이르자 Orange-Nassau 가문의 빌럼 1세가 자유를 외치며 네덜란드를 독립으로 이끌었다. 이때부터 네덜란드는 ‘오렌지 군단’으로 불리게 되었고, 매년 4월 Queen’s Day 축제가 열리면 전 국민들은 오렌지색의 옷과 장식, 오렌지색 분장을 하고 거리로 나와 축제를 즐긴다.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ING생명과 네덜란드의 축구팀 역시 자신들을 대표하는 상징 컬러로 오렌지를 사용하고 있다.


  Ⓒ Magis - Bunky


  Ⓒ Eno Studio - GET OUT! Lamp

한편, 오렌지는 정치적 이념을 비롯해 불교, 힌두교 등 종교의 중요한 상징색으로 활약하기도 했다. 2004년 11월 우크라이나에서 빅토르 유센코와 그의 지지자들에 의해 일어난 시민운동은 일명 ‘오렌지 혁명’이라 불리며 민주화의 상징이 되었다. 대대적인 부정선거를 규탄했던 시위로, 시위자들은 야당을 상징하는 오렌지색의 옷을 입거나 오렌지색 깃발을 들고 거리를 나섰다. 오렌지색으로 뒤덮인 시위대의 물결이 전 세계인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결국 헌법까지 개정하여 사상 유례없는 재선거를 치르도록 대법원의 판결을 얻어냈다.


  mode:lina™ - ING Tech Poland ⒸPatryk Lewiński


  Ⓒ studio Sebastian Herkner - Collection for Nya Nordiska 2016

불교와 힌두교에서의 오렌지는 빛의 색으로, 가장 완벽하고 신성한 모습을 나타낸다. 아시아 전역의 승려와 성인(聖人)이 주로 착용하고 있는 의상 대부분은 주황색 계열로, 외부세계와의 단절과 헌신의 표시를 뜻하기도 한다.


  Ⓒ Ionna Vautrin - zoo-elements-optimal


  Ⓒ Ionna Vautrin - mascotte-bosa

20세기의 오렌지는 위험을 경고하거나 주의를 촉구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뛰어난 가시성으로 희미한 빛이나 물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어 구명조끼, 구명보트, 부표, 공사 현장 등 위험을 알리고 안전을 지키는 데 사용하기 적절하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태평양에 있던 미 해군 조종사들은 수색구조기가 자신들을 쉽게 포착할 수 있도록 주황색 구명조끼를 착용했고, 이후 민간 선박과 해군 함정, 물 위를 비행하는 항공기에서도 흔히 볼 수 있게 되었다.


  Ⓒ Matteo Thun - Matteo Thun Atelier - handmade Vases


  Ⓒ Eno Studio - LA FONTAINE coat hanger

같은 이유로 푸른 바다와 어두운 우주에서 눈에 잘 띌 수 있게 우주복 또한 오렌지 색상이며, 미국 교도소 대부분은 탈옥 방지 및 효과적인 통제를 위해 오렌지 죄수복을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1988년 119 구조대 창설 당시 도입된 구조복의 상징이며 소방공무원의 통합 기동복 색상으로 주황색을 활용하고 있다.


  Ⓒ Eno Studio - Agraffe Lamp


  Ⓒ MUUTO - ELEVATED VASE
 

밝고 에너지가 넘치는,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는 컬러, 오렌지다.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